두서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가정통신문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2020. 학교폭력 예방 안내장(제 2020-61호)
작성자 이준식 등록일 20.07.21 조회수 116
첨부파일
학교폭력예방교육 가정통신문.hwp (107.5KB) (다운횟수:31)

자세한 사항은 첨부문서를 참조해 주세요.


1. 학교폭력의 정의

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, 폭행, 감금, 협박, 약취? 유인, 명예훼손? 모욕, 공갈, 강요?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, 따돌림, 사이버 따돌림,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?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?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(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)  


2. 학교폭력의 징후
  학교폭력의 징후는 학교에서 주의를 기울이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.

학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서
가 해 학 생
피 해 학 생
* 교실에서 큰 소리를 많이 내고, 반 분위기를
  주도함.
* 교사가 불러도 못들은 척 피하거나 수업 분위기를
  독점하려 함.
* 교사 앞에서는 고분고분하지만 교사가 없을
  때는 거칠게 행동함.
* 교사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을 종종 함.
* 불평불만이 많고 거친 행동과 화를 잘 냄.
* 남에게 위협을 줄 만한 흉기를 소지함.
* 친구에게 물건이나 돈을 자주 빌림.
* 평소보다 표정이 어둡고 두려워하는 기색이 있음.
*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멍하니 있거나 창밖을
  자주 쳐다봄.
*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어울리지
  못하고 혼자 있음.
* 친구의 심부름을 자주함.
* 수업 중 질문에 답하거나 의견을 말할 때
  친구들이 흉내 내거나 비웃음.
* 일기나 노트에 죽고 싶다거나 폭력적인 그림
  낙서 등이 발견됨.
* 조퇴가 늘어나거나 결석이 잦음.


※ 모든 사람은 문제가 발생하면 표정, 행동, 몸가짐, 복장, 언어 등 어딘가에 표시가 나타납니다.
 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세심한 관심과 관찰이 있으면 그 징후를 읽을 수 있습니다. 
  

 

이전글 2020.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어울림 교실 안내(제 2020-62 호)
다음글 통학 차량 운행 시간 안내(수정)(제 2020-60 호)